아이들 학습성향 - 6가지
성격유형과 장래 예측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1.실습 중시형
2.학습 흥미형
3.감성중시형
4.관계 협동형
5.자신 만만형
6.성실 노력형
1.실습중시형 - 실제 눈에 보이는 일의 성취와 인정이 중요시되는 유형.
친구들과 언어적 교류보다는 작업이나 운동하기를 좋아하며 말이 없고 무뚝뚝해 보인다.
손이나 신체활동을 좋아하며 몸의 감각이 뛰어나고 맡은 일을 묵묵히 해 내는 편이다.
영어 수학보다는 체육을 좋아하고, 운동선수나 군인 등이 이런 유형에 속한다.
침착하게 앉아서 하는 공부는 별로 좋아하지 않으므로 많이 시키지 말되,
확실하고 세부적인 과제를 제시해 단기 집중력을 발휘하도록 돕는다.
에너지 발산이 급선무이기 때문에 하교 후 집에 오면, 손발을 씻고 간단한 운동을 하며
에너지를 소모하게 한 뒤 정해진 시간 동안 복습 위주로 짧게 공부하도록 유도한다.
시험 때는 정리된 요약본이나 패턴화된 문제풀이법을 주고, 구체적인 과제를 주면 더 잘한다.
2. 학습흥미형 - 지적 호기심이 중요시되는 유형.
한 가지 주제를 두고 깊이 있게 관찰하고 탐구하는 것을 좋아하며 실험을 통해 원리를
발견하는 탐구학습을 좋아한다. '왜?'라는 질문을 계속하고 학원에 가기 싫어하며 관심분야를 혼자 깊이 파고들어 전문가가 되는 경우가 많다. 수학과 과학에 적극적인 관심을 보이며 책과 자료를 찾아보며 문제를 해결한다. 소위 영재들이 이 유형에 많이 속한다.
반면 사회성이 떨어지고, 자칫 인터넷 게임 중독에 빠질 수도 있다.
교우관계를 걱정하지만 독립적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친구들 옆에서 오히려 에너지를 뺏긴다. 혼자 공부하고 학습 방법이 독특하기 때문에 부모가 간섭하려거나 주변 친구들과 비슷하게 바로잡으려고 애쓰면 안 된다. 자녀의 학습방법을 존중하고, 여러 가지 자극으로 호기심을 채워주는 것이 좋다.
3. 감성중시형 - 영혼의 감동을 중요시하는 유형.
예민하고 창의성과 기발함을 요하는 학습에 적극적이다.
선생님의 주입식·설명식 수업을 지루해하고, 스스로 발표하는 것을 좋아한다.
기분이 좋았다 나빴다 하는 변덕쟁이 스타일이 많고, 예술적 성향이 짙어 여러 방면에서
튄다. 예능과목 수업을 좋아하고 감각적이고 미적인 학습자료를 많이 활용하는 수업에
흥미를 보인다. 자유분방하고 독창적이므로 예술계 연예계에 종사하는 경우가 많다.
마인드 맵(Mind Map) 표현학습을 통해 감성을 분출하고 창의성을 발휘하도록 도와주는 게 좋다. 돌출행동을 할 수 있지만 고정관념으로 억누르지 말고 격려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소파에서 책을 보며 공부를 하더라도 꾸짖지 말고 공부를 했는지만 확인하고 자유롭게 두는 식이다.
4.관계 협동형 - 사람들로부터 받는 인정이 중요시되는 유형.
부드럽고 편안하고 친절하고 사교적이다. 공부보다는 사람을 좋아하고 친구들을 따른다.
공부는 열심히 하는데 성적이 안 오른다면 이 유형일 가능성이 높다.
경쟁적 관계보다는 우호적 관계를 선호하고 칭찬과 격려, 스킨십을 좋아한다.
개인적 교류를 통해 타인을 도와주고 가르치고 상담·봉사하는 활동을 좋아하고
상담사, 사회복지사, 간호사, 서비스직종에서 일하게 된다.
나보다는 남을 걱정하므로 실속이 없고, 스스로 동기부여가 잘 안 되기 때문에
학습방법이 잡혀 있지 않다. 부모가 관심과 사랑으로 대하되 시간관리, 학습량 체크 등을
잘해 줘야 제대로 된 학습방법을 형성할 수 있다. 남을 배려하는 마음이 크기 때문에
본인이 공부해서 다른 사람에게 가르쳐주라고 하면 효과적일 수 있다.
5.자신 만만형 - 자신감이 중시되는 진취적인 유형.
뭐든지 잘할 수 있다고 자신만만해하고, 타인을 설득해 통솔·지시하는 활동에 강하다.
자신의 주장을 친구들 앞에서 잘 표현하고 언어구사력이 뛰어나며 토론과 발표 수업을 좋아한다. 목적지향적이다 보니 과정을 무시하거나 실패할 때 남의 탓을 하기도 한다.
이해관계에 밝고 야심이 있으며 외향적이다.
학습에 있어서도 과도한 목표를 세우는 경향을 보이는데, 부모가 목표량을 줄여주고 수시로 점검해 실제로 했는지 체크해 준다. 자신감을 죽이지 않는 선에서 학습에 적절한 동기를 부여해 주면 열정적으로 공부에 몰두하기도 한다.
자칫 부모의 꾸지람을 잔소리로 듣기도 하기 때문에 논쟁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기록하고
증거를 남겨 자녀가 스스로 제 잘못을 인정하도록 해야 한다. 인정받기를 원하므로 적절한
보상이 주어지는 학습활동도 효과적이다.
과정의 중요성, 동기부여의 중요성을 차근차근 설명해 줄 필요가 있다.
6. 성실노력형 - 안정을 추구하고 책임감을 중요시하는 유형.
학교 규칙을 준수하고 과제, 준비물을 잘 준비하는
모범생 스타일이다. 성실하지만 변화를 싫어하고, 응용에 약하고 논술에 취약하다.
잘 짜인 수업에 따라 공부하며 발표수업이나 협동학습보다는
선생님 중심의 주입식·필기식 수업을 선호하고 선택형 시험에 강하다.
교과서 참고서 문제집 등을 갖춰 단계적으로 공부하며 일정한 틀이 정해진 과제를 좋아하고, 꼼꼼하게 노트필기를 잘한다.
주위가 정리되지 않으면 공부에 집중할 수 없으며 잘 정돈되고 깔끔한 분위기를 좋아한다. 부모에게 크게 반항하지 않지만 한번 하면 크게 영향을 주고, 부모가 역할을 잘하면 모범생으로 성장한다. 단계적으로 일관성 있게 학습지도를 한다면 효과적이고 수준별 선행학습도 바람직하다.
어릴 때 학습성향을 잘 살피면 아이들이 성장하여 어떤 직업을 선택할 것인지를 가늠할 수가 있습니다.
* 두개천골계에 문제가 생겨 뇌기능이 제대로 작동되지 않는다면
불안하고, 정서장애와 눈치를 살피고
성장불량과 사경증, 침을 수시로 흘리게 되며,
TIC 장애, 난독증, ADHD, 자폐 스펙트럼 등으로 고통받게 됩니다.
* 어려서 바로잡아 주어야합니다 .
두개천골요법이 적절한 도움을 줄 수가 있습니다....